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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페이 인식이 잘 안되네. 핸드폰 바꿀 때가 됐나? 삼성 페이 인식률 높이는 방법

JJuno 2022. 6. 16.

https://www.samsung.com/sec/samsung-pay/home/

저는 현재 S20+ 기종을 사용 중이며, 삼성페이 초기부터 사용해왔습니다

지갑을 안갖고 다녀도 되는 장점이 너무 크게 다가왔고, 혹시나 해서 갖고다녔던 카드지갑도 쓸 일이 없었죠

심지어 주유소에서는 안된다는 말이 있었지만 제가 방문했던 주유소들은 다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삼성페이를 사용하면서 안되는 곳은 없었지만 인식이 잘 안되는 곳은 있었습니다

진동은 울리는 중인데 결제가 되지 않아 이리저리 맞추다가 겨우 되거나 하는 상황은 가끔씩 있었죠

그래서 핸드폰을 바꿀 때가 됐나? 싶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혀 예상치도 못한 원인이 있었습니다

바로 삼성페이 인식 부위가 제가 생각했던 부위가 아니었던 것이었죠

 

삼성페이 MST 인식 부위

삼성페이를 활성화 하면 진동이 짧게 울리면서 중앙보다 윗부분이 하이라이트 되는데

저는 이곳이 인식 부위인줄 알고 이 부분을 이리저리 맞췄던 것입니다

삼성페이의 실제 인식 부위는 카메라 아래부분이 아니고 후면 중앙이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후부터는 핸드폰 중앙에 맞췄고

이리저리 맞추면서 카드 단말기와 부비부비하는 일이 매우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기종이 중앙인 것은 아니라고 하니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라도 인식 부위를 맞췄는데도 인식이 잘 안되는 경우에는 삼성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점검해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Type1 - 인식 위치가 뒷면 하단인 단말기

Galaxy Z Flip 시리즈

 

Type2 - 인식 위치가 중앙인 단말기

Galaxy FOLD 시리즈

 

Type3 - 인식 위치가 중앙인 단말기

Galaxy S 시리즈 (S6~)

Galaxy Note 시리즈 (Note5~)

Galaxy A30, A40, A50 (2019)

Galaxy A8 (2018)

Galaxy A5, A7 (2016, 2017)

Galaxy A21, A31, A51, A71

 

Type4 - 인식 위치가 카메라 하단인 단말기

Galaxy J5, J7 (2017)

 

Type5 - 인식 위치가 상단인 단말기

Galaxy A90 (2019)

 

삼성페이 NFC 인식 부위

결제할 때 뿐만이 아닌 교통카드로도 삼성페이를 자주 사용하는데

교통카드는 결제할 때의 MST방식이 아닌 NFC방식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모든 기종이 NFC의 인식 부위가 MST의 인식 부위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해서 해당 위치에 갖다 대면 되겠습니다

 

Type1 - 인식 위치가 카메라 하단인 단말기

Galaxy A5 (2016, 2017),  A7 (2016, 2017), A8 (2018)

 

Type2 - 인식 위치가 카메라 영역인 단말기

Galaxy A8 (2016) , J5 (2017) , J7 (2017) , A30 (2019) , A40 (2019) , A50 (2019 , A90 (2019)

 

Type3 - 인식 위치가 중앙인 단말기

Type1, 2를 제외한 나머지 단말기 (Galaxy S 시리즈, Note 시리즈, Z Flip, FOLD 등)

 

출처: 삼성페이 공지사항

 

네이버페이 X 삼성페이

네이버포인트를 받기 위해 네이버페이 안에 있는 삼성페이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저또한 자주 이용하는데요 특정 단말기에서는 인식이 잘 안돼서 네페로 결제하려다가 결국 삼페를 켜서 결제를 하곤 했습니다

이런 증상은 네이버페이가 MST결제만을 지원하기 때문이라는데요. 실제로 NFC를 꺼놓으면 결제가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방법은 모드 및 루틴앱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루틴의 언제 실행할까요 부분을 [앱 실행] - [네이버페이]로 해놓고

무엇을 할까요 부분에 [연결] - [NFC] - [사용 안 함]으로 맞춰놓는겁니다

이렇게 해놓으면 네이버페이 실행할 때만 NFC가 꺼지고 네이버페이가 꺼지면 다시 NFC가 켜집니다

 

 

 

 

 

삼성페이 5.0 업데이트 

이제는 삼성페이와 삼성패스가 통합되면서 많은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둘 다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이었고 따로 찾아가서 실행했던 저한테는 좋은 소식이네요

티켓, 탑승권, 디지털키, 디지털자산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는데 점점 기능이 많아지면서 킬러앱으로 거듭나고 있군요

한편으로는 어플이 너무 비대해져서 결제하는데 느려지거나 하는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달라진 점 살펴보기는 아래의 링크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r1.community.samsung.com/t5/samsung-pay/%EC%82%BC%EC%84%B1-%ED%8E%98%EC%9D%B4-5-0-%EA%B8%B0%EC%A1%B4%EA%B3%BC-%EB%8B%AC%EB%9D%BC%EC%A7%84-%EC%A0%90-%EC%82%B4%ED%8E%B4%EB%B3%B4%EA%B8%B0/m-p/17314863

 

FAQ

아래는 삼성페이에 관련된 자주 묻는 질문들 입니다

 

Q1. 지원되는 카드 종류는 무엇인가요?

A. 삼성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현대카드, 하나카드, BC카드등 대부분의 카드사의 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카드 상품에 따라 일부 미지원 될 수 있으니 삼성 페이 앱 내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거나 이용하는 카드사로 문의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Q2. 지역화폐 지원 여부

A. 2021년 6월 1일부터 경기지역화폐(코나아이)를 삼성 페이에 등록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경기도 내 시, 군 중 선불카드형 지역화폐(코나아이)를 채택한 28개 시군 지역의 오프라인 결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남시, 김포시, 시흥시 는 선불카드형 지역화폐(코나아이)를 채택하고 있지 않아 삼성페이 등록 결제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Q3. 삼성 페이에 타인의 카드 (배우자, 부모님 등)도 등록이 가능한가요?

A. 삼성 페이에는 본인명의의 휴대폰에서 본인명의의 신용카드/체크카드만 등록 가능합니다. 가족의 경우에도 본인 명의가 아닌 타인의 카드는 등록 할 수 없습니다.


Q4. 휴대폰을 초기화 했습니다. 삼성 페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나요?
A. 휴대폰을 초기화 한 경우 휴대폰에 등록했던 정보와 등록했던 카드, 계좌 등은 삭제되지만, 기존에 사용했던 삼성 계정으로 삼성 페이를 실행한 경우, 구매하셨던 쿠폰, 쇼핑 내역 등의 정보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역시 기존에 등록했던 카드를 동일하게 다시 등록하시는 경우, 삼성 카드, BC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는 기존에 등록된 이력을 카드사 서버에서 전달받아 간편하게 다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Q5. 삼성페이로 교통카드를 쓸 수 있어요?
A. 삼성 페이 앱 → (좌측 상단 三) 더보기 → 교통카드에서 원하는 교통사업자를 선택하시고, 교통카드의 잔액을 충전하여 휴대폰만으로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6. 여러개의 휴대폰에서 삼성페이를 사용 할 수 있나요?
A. 삼성 페이 및 삼성 페이미니는 1인당 한대의 기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기기에서 삼성 페이를 사용하려면 기존에 삼성 페이를 사용하던 단말에서 삼성 페이를 초기화해야 합니다. 이미 다른 기기에서 삼성 페이를 사용 중에 동일한 삼성 계정으로 다른 기기에서 삼성 페이를 로그인하면, 신규로 로그인한 단말에서 기존에 등록 단말의 초기화 여부를 묻는 안내문구가 발생합니다. 이때 사용자가 초기화에 동의하면, 기존 단말은 초기화되고, 새로운 단말에서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7. 삼성 페이는 무료인가요?
A. 삼성 페이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별도의 카드 연회비, 결제 수수료 등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삼성 페이 내 결제내역 조회 등 이용시에는 WIFI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하나 안정적인 서비스 사용을 위해 카드/ 계좌 등록, 오프라인결제,이체 등 서비스 이용 시 LTE 등 데이터 연결 필요하여 고객님께서 이용하시는 데이터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Q8. 삼성 페이는 어떤 방식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나요?
A. 삼성 페이는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마그네틱 보안전송)와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비접촉 근거리무선통신) 기술을 통한 비접촉 모바일 결제를 지원합니다. 카드가맹점의 일반 신용카드 단말기 MST 리더기에 플라스틱 카드를 긁는 대신 휴대폰을 가까이 대는 것만으로도 쉽고 빠르게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MST 인식 가능한 사인패드가 부착되어 있다면 사인패드에 가까이 대어 결제할 수도 있습니다)
NFC의 경우 NFC 패드에 휴대폰 뒷면을 가져다 대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Samsung Pay 스티커'가 부착된 NFC 패드 및 삼성 페이 NFC 규격이 적용된 패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Q9. MST란 무엇인가요?
A. MST (Magnetic Secure Transmission, 마그네틱 보안전송)은 자기장을 사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새로운 방식의 기술입니다. MST는 스마트폰에서 MS 리더기가 부착된 신용카드 단말기로 자기장을 전송하여 신용카드 단말기에 결제 정보를 전달합니다. 삼성페이는 MST 기술을 통해 자기장을 발생시킬 수 있기때문에 일반 신용카드 단말기에서도 모바일 결제를 할 수 있어 범용성이 대폭 확대되었고, 일회용 카드정보의 사용으로 보안이 강화되었습니다.

 

Q10. 삼성 페이에 등록한 플라스틱 카드를 사용중지하면 삼성 페이도 사용이 불가한가요?
A. 삼성 페이에서 사용하는 카드는 실제 플라스틱 카드의 상태에 따라 사용 여부가 달라집니다. 플라스틱 카드가 분실 정지, 사용 중지 등의 상태로 카드 사용이 불가한 상태라면, 삼성 페이에서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단, 카드 상태가 아닌 플라스틱 카드의 물리적 훼손에 의한 사용 불가한 상태에서는 삼성 페이에 등록한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help.content.samsung.com/csweb/faq/searchFaq.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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